본문 바로가기
Programming Language/CSS

[CSS] <li> 태그, <ul> 태그란? (list item, unordered list)

by 떠농 2022. 1. 18.
반응형

1. <li> 태그란 무엇인가?

- <li>...</li> 태그는 list item(목록 항목) 으로 목록 작성 시 목록에 해당하는 항목을 나타내는 태그이다.

- 목록 관련 태그인 <ul>...</ul>, <ol>...</ol> 사이에 쓰인다.

 

2. <ul>...</ul> 태그란 무엇인가?

- <ul>...</ul> 태그는 unordered list(질서정연하지 않은, 순서가 없는 목록) 으로 순서 없는 목록을 표현하는 태그이다.

- type 에 따라 (disc : ●) / (circle : ○) / (square : ■) 표현이 가능하다.

 

3. <ul><li>..</li></ul> 태그 사용 예시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<!DOCTYPE html>
<html lang="ko">
<head>
    <meta charset="UTF-8">
    <title>목록 태그에 대해 알아보자</title>
</head>
<body>
    <h3>< 'ul' 태그 안에 li 태그가 있어요. ></h3>
    <ul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1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2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3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4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5 입니다.</li>
    </ul>
</body>
</html>
cs

 

4. <ul><li>..</li></ul> 태그 사용 결과 

type 세팅을 안할 시 기본으로 ●로 표현됨을 알 수 있다.

 

5. <ul><li>..</li></ul> 태그에 type적용 예시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<!DOCTYPE html>
<html lang="ko">
<head>
    <meta charset="UTF-8">
    <title>목록 태그에 대해 알아보자</title>
</head>
<body>
    <h3>< 'ul' 태그 안에 li 태그가 있어요. ></h3>
    <ul type='square'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1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2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3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4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5 입니다.</li>
    </ul>
 
    <h3>< 'ul' 태그 안에 li 태그가 있어요. ></h3>
    <ul type='circle'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1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2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3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4 입니다.</li>
        <li>나는 li태그 5 입니다.</li>
    </ul>   
</body>
</html>
cs

 

6. <ul><li>..</li></ul> 태그에 type적용 결과

type 을 적용해주었을 때(square, circle)

반응형

댓글